Ⅰ서론
1. 기업선정 이유
국제관광기업의 경영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내가 선택한 기업은 미국의 대표적인 테마파크인 디즈니랜드이다. 관광기업에 있어서 테마파크라는 사업에 흥미를 가지고 있던 터에, 테마파크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테마파크가 잘 발달되어 있고 세계에서 가장 큰 테마
Ⅱ. 성공요인 및 전략
*서사전략
1.스토리 강박증
스토리 기반 애니메이션
‘시작도 스토리, 끝도 스토리’
“모든 픽사의 필름은 스토리에 의해 추진된다”
(All Pixar films are driven by a story)
스토리 창작에 제작기간의 반 이상 투자
2.흥행 법칙 거부
안티 디즈니(Anti-Disney)
기존 동화/설화 각색
경영자 •기술자 •노동자 등이 숙련과 경험을 축적하는 데 공헌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기술이전은 현대의 다국적 기업, 국제 기업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그럼 이제부터 기술이전의 개념과 특성 종류 등을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기술이전 당사자 기
디즈니랜드에 보다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다.
‘知彼知己 百戰百勝’ 이라는 말이 있다. 디즈니랜드의 한국에의 진출 가능성을 떠나,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한 디즈니사의 글로벌 경영전략을 분석하여, 좋은 것은 취하고 나쁜 것은 버려가며 우리만의 것을 만들어 나가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 Recent Box Office Performance
- 1994년 <라이온 킹>이후, 디즈니가 제작한 모든 애니메이션 영화가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둠
-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성공근간이라 불렸던 대규모 인력, 대규모 예산, 대규모 시간투자라는 특징이 회사의 쇠락의 원인으로 지목됨 ( 1988년 275명의 직원이 1999년 2,200명의 직원으로
디즈니 지분의 7%를 소유한, 최대의 개인 주주이며 디즈니사의 이사회의 이사가 되었다.
2) 스티브 잡스는 누구인가?
픽사를 이끌고 《토이스토리》와 《벅스라이프》를 연속으로 성공시켜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영화계 최고의 상품으로 만들어 내고, 애플사의 최고경영자(CEO)로 복귀한지 1년 만
97년
디즈니와 영화 5편에 대한 계약 갱신. 50%투자, 50%수익 배분.
1998년
벅스 라이프- 미국 흥행 수입 1억 6280만 달러.
1999년
토이 스토리 2- 미국 흥행수입 2억 46000만 달러.
2001년
몬스터 주식회사- 미국 흥행수입 2억 5600만 달러.
2003년
니모를 찾아서- 개봉.
2006년
월트 디즈니, 74억 달러에 픽사인수
픽사의 인수와 애플컴퓨터와의 제휴를 통한 새로운 유통망 개척 그리고, CAR와 같은 애니메이션의 흥행으로 다시 한번 그 전성기를 달리고 있다.
2) 초창기 디즈니의 SWOT분석
StrengthWeakness ▪ 오랜 기간 동안 쌓아온 애니메이션 브랜드
▪ 경영, 제작기법상의 Know-how
▪ 디즈니 월드를 통
되찾아 10년만에 6배 규모의 초일류 회사로 탈바꿈 시켰다. 하지만, 최근 제휴 관계를 종결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스티븐 잡스가 이끄는 픽사(Pixar)와의 파경은 디즈니의 순풍 경영에 또다시 제동을 가하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무엇이 디즈니로 하여금 이렇게 커다란 성공과 확장을 이루어내도록
픽사는 정부와 의료기관 등에 고성능 그래픽 디자인용 컴퓨터인 픽사 이미지 컴퓨터를 판매하였으며, 당시에 디즈니와 같은 거대 애니메이션사도 애니메이션 제작을 자동화하기 위해서 픽사의 컴퓨터를 구입하여야 했다. 픽사가 픽사 이미지 컴퓨터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한 애니메이션 필름 <룩소 주